2025년 9월 15일 월요일

출산후 소변 볼 때 아픔, 새는 증상, 방광염일까? 직접 겪은 경험과 원인

 출산후 소변 볼 때 아픔, 새는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반복되는 방광염 증상으로 1년 이상 고생했던 것 같아요. 정상적인 회복 과정인지, 질환인지 몰라 걱정만 하고 있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오늘 제가 겪은 경험을 공유하며 원인을 찾아볼게요.


👉 둘째를 출산하고 6개월 후부터 몸 이곳 저곳이 아파오기 시작했어요. 심장, 방광, 위 통증, 식도 이물감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났고 직 관리한 후기들을 이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있어.


출산후 소변 볼 때 아픔



출산 후 소변 볼 때 아픔 이유

소변을 거의 다 봐갈 때 배뇨통이 느껴지거나 왠지 잔뇨감이 남는 경우가 있죠. 소변을 배출하면서 방광 쪽이 쪼그라드는 것처럼 아프기도 합니다. 

소변 볼 때 아픔, 방광 통증이 있다는 것은 염증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 출산 후 배뇨통 원인

✔️ 출산 후 면역력 약화로 인한 방광염

출산 후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세균 감염이 쉽게 일어나 방광염이 생길 수 있어요.


✔️ 분만 시 회음부 절개 상처가 아물며 요도 주변 조직 자극

자연분만 또는 회음부 절개 후 주변 조직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배뇨 시 자극과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방광 점막 보호 기능이 무너지며 감각신경 자극

출산 과정에서 방광 점막과 감각 신경이 영향을 받아 배뇨 감각이 예민해지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 출산 후 소변 볼 때 아픔 증상

저는 둘째 제왕절개로 낳고 6개월 후부터 소변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면역력 약화가 원인이었는데요. 


처음에 느낀 잔뇨감을 방치하니 점차 배뇨통이 생기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소변이 새는 증상까지 나타났죠.



소변이 새는 증상(요실금), 왜 생길까?

저는 출산후 배뇨통과 요실금을 함께 갖고 있었는데요. 소변이 새는 증상의 원인부터 알아볼게요.

출산후 요실금_과민성 방광


 ✅출산 후 요실금 원인

✔️ 출산으로 인한 골반 근육 및 괄약근 손상

골반저근이 약해지면 방광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해 소변이 새거나 잔뇨감이 생기기 쉬워요. 특히 자연 분만으로 회음부를 절개한 경우 흔히 나타나요.


 ✔️출산 후 호르몬 변화로 인한 조직 약화

출산 후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골반과 방광 주변 조직을 약하게 만들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배뇨 조절력이 떨어져요. 


✔️ 방광 조절 능력 저하로 복압 상승 견디지 못함

일상 생활에서 배에 힘을 주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상적인 방광이라면 이를 잘 버틸 수 있지만 출산으로 인해 많은 변화와 손상을 입은 방광은 일상적인 압력을 쉽게 버틸 수 없어요. 



✅ 출산 후 요실금 증상

출산후 배뇨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방광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이어지는 증상이 바로 요실금이었어요. 

30대 중반이라는 나이에 소변이 새니까 부끄러워서 병원도 가지 않았는데요. 방치할 수록 증상은 심해졌어요. 

출산후 요실금 증상으로 화장실을 찾고 급히 있는 여성


소변이 갑자기 마려우면서 참을수가 없었죠. 


화장실을 바로 가지 못하면 소변이 새어 나왔고, 항상 생리대를 차고 다녀야 할 정도였어요.

그래서 외출하기 전 항상 소변을 보고 나갔고 밖에서도 화장실의 위치를 파악해둬야 했어요.


‼️출산후 요실금이 생겼을 때 바로 병원에 갔다면 더 빨리 나아졌을텐데요. 지금은 약을 복용하고 운동도 하며 열심히 관리하고 있어요. 증상이 80%는 호전된 듯 하네요. 


병원 방문 후기와 관리 방법은 

다음 글을 확인해주세요!

➡️ 출산 후 방광염, 과민성 방광
직접 겪은 증상, 복용약, 관리 방법



출산 후 방광염, 실제로 많이 생겨요


출산 후 방광염 생긴 산모


출산 후 방광염 왜 나만 걸렸을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걸리는 질병이에요. 

개그우먼 정주리도 둘째를 출산하고 방광염으로 고생했다고 하죠. 


여성 2명 중 1명은 평생동안 방광염을 한 번 이상 경험하며 그 중 1/3은 재발성 방광염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여성은 요도 자체가 짧고 세균이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할 수 있어 출산후 방광염도 잘 걸릴 수 있어요. (➡️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방광염 의학정보)




출산 후 소변 문제 어떻게 관리했을까?

생기는 게 어쩔 수 없다면 관리를 잘 해야겠죠! 만약 제가 다시 소변 문제가 생긴 시점으로 돌아간다면 바로 비뇨기과를 찾았을거예요. 저 혼자서는 원인을 명확히 찾아낼 수 없으니까요.


그러니 부끄러워하지 말고 집 근처 비뇨기과에 방문하셔야 해요!

저는 상담을 받고 관리 방법을 배우니까 3개월 만에 정말 많이 개선되었어요.  항생제 및 방광 조절 약을 복용한 것도 도움이 되었고요. 


출산 후 소변 문제가 발생하면 삶의 질이 낮아져요. 

아이를 오래 기다려줄 수도 없고 일상 생활을 하며 화장실을 빈번하게 가야해요. 생리대를 항상 차고 다니는 것도 불편하죠.


만약 방광 문제가 생긴 것을 방치하면 신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빠른 대처가 필요해요. 

출산 후 방광염과 요실금을 관리하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실천해보세요!

➡️



요약

출산 후 소변 볼 때 아픔, 요실금, 방광염은 많은 산모들이 겪는 흔한 문제입니다.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역력 약화 : 출산 후 세균 감염
  • 골반 근육 손상 : 근육 손실, 골반저근 약화
  • 호르몬 변화 : 에스트로겐 수치 저하로 방광 조절력 떨어짐
  • 회음부 절개 : 요도 주변 조직 자극으로 배뇨통 발생


증상으로는 잔뇨감, 배뇨통, 소변 누출 등이 있는데요. 방치하면 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삶의 질까지 저하됩니다. 저도 둘째 출산 후 요실금과 방광염, 과민성 방광으로 고생했지만 비뇨기과를 방문하고 꾸준한 운동, 식단을 통해 80% 이상 호전되었으니 산후 요실금 관리를 지금 시작해보세요!


➡️ 요실금 줄이는 케켈운동 3단계 따라하기 (링크)

➡️ 방광 건강 지키는 음식과 식단 (링크)